제3차 산업에서의 마케팅을 마켓 3.0이라 부르며,
제4차 산업에서의 마케팅을 마켓 4.0 이라 한다.
제4차 산업의 특징은 산업과 산업의 경계가 점점 더 사라지게 한다.
소비자의 선택권이 과거보다 늘어남으로서 결정권은 기업에서 소비자로 넘어가며,
소비자는 수동적인 위치에서 적극적인 위치로 바뀌게 된다.
선택의 폭이 넓어진 소비자는 싼가격, 가성비가 높은 제품, 만족도를 높은 제품을 선호하게 되며,
기업의 마케팅 전략도 바뀌는 것이다.
과거의 디지털 마케팅은 온라인 위주의 수동적 마케팅이라면, 제4차 산업 혁명을 마주하는 새로운 마케팅은
소유의 개념에서 공유의 개념으로 이행되고 있다. 또한 사람들의 구매 방식도 변화되고 있다.
세상의 변화는 사람들의 물건 구매 선호도를 변모하게 했으며, 마케팅 기법도 점차 변화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