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애인 이용편의 위한 독서확대기, 음성독서기 등 독서서비스 환경 구축 -

전남 강진군도서관이 관내 장애인들의 도서관 이용편의를 위한 다양한 독서보조기기를 구비했다.

도서관에 새로이 들어선 장애인자료실의 독서보조기기는 국립중앙도서관의‘2015년 독서보조기기 지원 국고보조사업’국비 1천만원을 포함해 사업비 총 2천만원을 들여 설치했다.

장애인자료실에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정보단말기, 독서확대기, 음성독서기, 화면확대기 등과 청각장애인을 위한 소리증폭청취기, 의사소통보조기기 등이 마련되어 독서서비스 환경구축과 서비스 기반을 조성했다.

또한 높낮이 조절 책상, 휠체어, 필지지대 등 총 13종과 점자도서 및 큰 활자도서 400여권, 오디오 북 300여권 등이 구비되어 도서관에 방문하여 책을 읽는데 많은 애로사항을 겪었던 장애인들의 불편을 최소화했다.

장애인 독서보조기기가 필요한 군민은 도서관 이용시간내에 도서관 1층에 위치한 장애인자료실을 이용하면 된다.

군은 장애인의 유형과 특성, 이용자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장애인 독서보조기기 구입으로 지역 장애인과 노안으로 인해 책을 읽기 불편했던 장애인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한편, 강진군은 독서보조기기 지원 사업을 시작으로 장애인들의 도서관 접근성 향상과 지식정보 격차 해소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도서관 장애인자료실 활성화를 위해 내년부터는 지역의 장애인들을 도서관으로 초빙하여 힐링비즈, 인형극, 마술, 토피어리, 배리어프리 등의 다양한 장애인 관련 독서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http://www.korea.go.kr/news/locgov/locgovNewsView.do?type=right&newsId=3103195&siCode=4600000000&doCode=4681000000